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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lender] 자주 쓰는 단축키 정리

ETC.

by 12기통엔진 2024. 1. 3. 16:0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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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1 mac, MacOS 14, Blender 3.6.5, Adds-on 은 Default 제공값만 사용

 

쓰면서 계속 추가할 예정

 

* 맥OS를 사용 중이고, 키보드 입력이 한글 자판이면 알파벳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으므로, 확인해봐야한다.

 

Tab - 편집 모드 변경 Object / Edit / Sculpt Mode 중 최근 사용한 2개를 번갈아 이동

 

블렌더 재밌다

 

Object Mode


G - 오브젝트 이동

  • X, Y, Z 키를 입력하여 축 고정, ⇧ +  X, Y, Z 키를 입력하여 평면 고정이 가능하다. 고정한 축 키를 두 번 누르면 고정이 해제된다.
  • Ctrl(^) 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격자 단위만큼 움직인다.
    • Z 키 한번 눌러 z축 이동을 고정 시킨 뒤 ^과 함께 드래그하여 격자 단위로 이동

 

Edit Mode - 한 Object를 자세히 편집


 

1, 2, 3 - 순서대로 편집 단위 Vertex, Edge, Face 선택

 

⇧ + Click - 다중 선택

 

+ Click - Edge Loop 선택

  • E 단축키로 법선 벡터 방향으로 확장한 이후에 생긴 Edge Loop 를 제거할 때 콤보로 사용한다.

A - 오브젝트 속 편집 단위 요소 (Vertex, Edge, Face) 전체 선택 (All)

 

X - 선택된 요소 제거 (Delete, 없앤다는 이미지랑 X랑 매칭 가능)

 

M - 다중 선택된 요소 병합, 키 입력 후 병합 옵션 선택 (Merge)

 

G - 선택 요소 이동 (Move, 인데 왜 G지?)

  • 2Object Mode 에서의 단축키 G와 세부옵션이 완전히 동일하다.
  • 이때 G 키를 한번 더 누르면 인접한 Edge 를 따라 위치가 변한다. Edge slide라고 부른다.
    기존의 Object 모양을 해치지 않고 변경 가능, 하지만 이 경우 축소만 가능하다.

P - 선택된 요소를 부모 오브젝트와 분리 (Separate, p..있긴 하네)

 

E - 선택된 요소 확장 (Exclude)

  • 선택된 요소는 그대로 두고 해당 지점에서 새로이 평행한 영역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G 옵션과 차이가 있다. (체크포인트같은 역할)

R - 회전 (Rotate)

 

⇧ + D - 선택된 요소 복제 (Duplicate)

  • 이 때 복제된 요소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으로 커서의 역할이 변경된다.
  • Object Mode의 G 단축키처럼 물체를 이동시킨 후 클릭하면 복제 완료
  • 복제된 요소는 부모 오브젝트에 포함되어있다.

⇧ + B - 선택된 요소 사이에 Bevel 생성

  • 커맨드를 입력하고 있는 상태로 마우스 휠 > vertex 갯수 증/감
  • 커맨드를 입력하고 있는 상태로 마우스 이동 > 적용 범위 조정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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